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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 제 1장 | 제 2장 | 제 3장 | 제 4장 | 제 5장 | 제 6장 | 제 7장 |

자원과 환경: 지구의 선물, 그 빛과 그림자 - 제 4장 태양 에너지
 
  4-1. 물의 순환
  4-2. 홍수와 가뭄
  4-3. 풍화, 침식, 운반 그리고 퇴적
  4-4. 사태
  4-보충 학습
  4-참고문헌

4-보충 학습

  • 우리나라의 수자원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해보자. 어떤 유형의 물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나? 강수량, 수자원 확보량과 사용량을 비교하고, 우리가 물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지 토론해 보자.

  • 우리나라의 최근 10년간의 홍수 피해를 조사하고, 그 원인에 대해 토론해 보자. 홍수 피해 규모가 일정한 경향을 보이나? 우리의 홍수에 대한 대처가 충분했는가?

  • 소위 4대강 사업에 대해서 조사해보자. 4대강 사업의 목적, 4대강 사업으로부터 얻은 이익, 그리고 피해에 대해 알아보고 그 공과를 따져보자. 앞으로 4대강 사업에 대해 어떤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 우리는 4-2절에서 하천의 인위적 변경에 따른 환경적 문제점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댐의 환경적 피해와 댐이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범람 재해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가뭄의 피해와 대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계 시설을 확충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댐을 설치해서 물을 가두고 가뭄 발생 시에 물을 공급하는 것은 일종의 관계 시설 확충이며, 또한 대표적인 가뭄 극복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여기에서 댐을 건설함으로써 얻는 이익(가뭄 해결 및 기타 부수적인 혜택)과 댐의 건설 때문에 생기는 환경 문제가 서로 부딪히게 된다. 우리는 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 토론해 보자.

  • 자기 고장의 토양과 암석을 비교해보자. 매우 신선한 암석부터, 조금 풍화된 것, 많이 풍화된 것, 그리고 토양을 관찰하고, 그들의 강도, 광물 조성, 색 등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자. 이 관찰을 바탕으로 풍화 작용에 따라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기술할 수 있나?

  • 우리 나라에서 발간한 사면안정성 지도가 있는지 조사해보자. 있다면 어떤 지역에 대한 지도인지, 그리고 그 지역의 사면 불안정 지역은 어디인지도 판단해 보자.

 
  4-참고문헌 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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